너무나 작은, 그러나 너무나 큰 San Francisco Art Institute


너무 작은, 그러나 너무나 큰  San Francisco Art Institute이야기

 

San Francisco Art Institute를 방문하던 그 날을 잊을 수가 없네요.  

7월 어느 날 손에는 지도 한 장과 학교 주소를 적은 종이 한 장을 쥐고 SFAI를 방문하였습니다.              

                                                                                                                                 

800 Chestnut st San Francisco...학교 정문 앞에서 전 잠시 머뭇거렸습니다. 

벽에는 San Francisco Art Institute 란 글씨가 선명했지만 생각했던 학교 모습과는 조금 달랐습니다. 

학교에 대한 첫 인상은... 학교라기 보단 뭐랄까?... 작은 성당, 교회화 같은 느낌이었습니다. 

아주 작은 정문을 들어서면 학생들의 휴식공간이자 대표적인 만남의 장소인 작은 연못이 있습니다. 

연못의 주변에는 마치 갤러리처럼 1년 365일 내내 학생들의 작품이 걸려있는 ㅁ자형으로 오픈된 복도가 있구요, 

성당처럼 보이는 디에고 리베라 갤러리는 심사를 통해 선발된 학생들의 멋진 작품이 일년내내 전시되는 SFAI 의 대표적인 명소입니다. 

오랜 역사가 느껴지는 도서관 창 밖으로는 바다가 보이구요, 따뜻한 벽난로와 아름다운 벽화로 장식이 되어있답니다. 

 

San Francisco Art Institute 는 정말 작은 학교랍니다. 

그렇지만 아주 아주 오래 전 부터 지금의 자리에서 조금의 변화도 없이 계속되어 오고 있으며, 

이 곳에서 배출되는 예술가들의 파워는 정말 대단합니다. 

졸업한 지 얼마 되지 않았는데도 Museum of Modern Art와 같은 미술관에서 전시되는 작가들도 많구요, 

Linda Connor, Jack Fulton, Henry Wessel, Susannah Hays 등 유명한 작가들이 교수로 재직중이예요. 

이 곳 교수님들은 단순히 학생들만을 가르치지 않고 자신의 작업을 하면서 학생들을 지도하죠. 

때로는 자신의 프로젝트에 학생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해서 실무경험을 쌓는 걸 도와주기도 합니다. 

교수들은 늘 이렇게 말씀하십니다. 


‘우리는 교수와 학생의 관계로 이 자리에 함께 하고 있지 않습니다. 우리는 예술가로서 이 자리에 함께하고 있습니다. 

내가 교수로서 여러분에게 무언가를 가르쳐주는 것이 아닙니다. 여러분보다 조금 더 일찍 예술가의 삶을 살고있는 선배로 여러분에게 조언을 하는 겁니다.’  


너무 멋지지 않나요?

 

SFAI 에서의 경험중에 가장 기억에 남는 것이 있다면... 금요일마다 PhotoAlliance에서 주최하던 Lecture를 듣던 거에요. 

Annie Leibovitz, Bruce Davidson, Martin Parr 등 수 많은 작가들이 SFAI 를 직접 찾아와서 강연을 해 주었습니다. 

책에서만 보던 작가들을 직접 만날 수 있었던 건 정말 잊을 수 없는 경험이었습니다. 

 

학생들에게 예술가가 되는 법을 알려주는 곳, 학생들이 예술가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곳. 그 곳이 바로 SFAI 입니다. 

 

"유학, 인생의 무대를 바꾸는 후회 없는 선택입니다."

인생의 무대를 바꾸기 위한 도전우리사진학원이 함께합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