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사진학원 - Q. 미국사진유학을 하면 국내 전공자보다 무조건 더 좋은 우대를 받을 수 있나요?


Q. 미국 사진유학을 하면 국내전공자 보다 더 좋은 대우를 받을 수 있나요?

 

A. 단순히 미국에서 사진을 공부했다는 사실만으로는 아무런 성취를 얻을 수 없습니다.

미국에는 사진전공이 개설된 예술대학 및 전문대학이 셀 수 없이 많으며, 그중 US News 대학 랭킹에 나오는 명문 대학도 139 곳이나 있으며, 순수사진, 광고사진 전문가로서의 성장을 목표로 하는 학생들이 진학하는 극소수의 일류대학과, 직업 사진가로서의 기술 습득을 목표로 하는 학생들이 진학하는 무수히 많은 대학이 있습니다. 현재 우리나라 패션사진, 광고사진, 순수 사진작가, 각 대학의 사진학과 교수진 대부분이 해외 유학파이기 때문에, 사진유학은 더 큰 성장을 희망하는 사진 전공자에게도 필수 코스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막연히 미국 사진유학을 선택하고, 별다른 성취없이 학위만 취득한다면 시간과 비용만 낭비하게 됩니다.

 

사진으로 미국유학을 선택한다면, 첫 번째 전제조건이, 현지에서 사진작가 활동 또는 상업 사진가로 활동하는 것입니다. 미국의 순수 사진시장, 광고 사진 시장의 규모와 수준은, 우리나라의 그것과는 비교할 수 없을만큼 거대합니다. 직업 사진가로 성장하기 위한 기회, 순수 작품 및 광고 사진 작업의 가격 차이( 국내와 5 ~ 10 배 이상 ), 재학생의 작업에 대한 아트 마켓의 호의적인 평가...등, 실력과 학력을 갖춘 일류 사진가에게는 미국은 기회의 땅입니다.

 

이때 명심해야할 것은, 학력은 이력서이며, 실력은 인터뷰라는 점입니다.                                                                                    

어떤 회사에 입사할 때, 이력서(학력)은 단지 서류전형을 통과하는데 필요한 자료일 뿐이며, 합격 유무는 인터뷰(실력)으로 결정됩니다. 명문 대학을 졸업했다는 사실은, 평가를 받을 수 있는 기회를 갖는 것이지, 실력이 뒷받침되지 않는다면 그 기회를 잡을 수 없습니다. 물론 명문 대학에 진학하지 않는다면, 그 기회를 가질 수도 없기 때문에, 사진유학은 시작부터 최상위권 명문 대학을 목표로 해야만 합니다. 아울러, 학력을 보장받을 수 있는 명문대학에 진학한 이후에는, 자신의 원하는 분야에서 성공할 수 있는 실력을 갖추어야만 합니다.





 

이 글은 네이버 지식인에 남긴 고등학교 졸업생의 질문과, oolee의 대답입니다.

네이버 지식인 질문 링크 : 미국으로 사진유학을 가려합니다. 도와주세요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